2018-8 국제워크캠프 in 쿠마모토 참가후기

(양한욱 / 연세대학교)

안녕하세요! 전 이번에 8월에 있었던 아시아희망캠프기구가 주최한 프로그램 중 쿠마모토에서 하게 된 워크캠프에 참가하게 된 연세대 원주캠퍼스 국제관계학과에 재학중인 양한욱입니다.

일본을 처음 가게 된 것은 둘째치고 (다양한 이유가 있긴 하지만) 평상시에 일본은 가고 싶었고 봉사시간을 받는 것을 떠나서 단순히 여행이 아닌 교류 차원의 경험을 하고 싶기도 해서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중화권을 가본 경험은 있지만 일본은 처음이었기에 출발할 때부터 설렘반 긴장반인 마음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1일차)

프로그램이 홈스테이-교류시간(?)-자유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나름 빠듯하게 움직이는 일정이라고 생각했는데 개인 차이일뿐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도착해서 버스를 타고는 1시간 정도 가서 쿠마모토 시내에 도착해서 국제교류회관에서 잠시 기다리니 조금은 어색했지만 어찌저찌 홈스테이 가족분들과 함께 만나게 되었습니다. 일본어를 아주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사실상 영어만 가능했는데 다행히 영어로 소통이 가능해서 홈스테이를 하던 1박2일 동안에 커뮤니케이션 부분에 있어서는 크게 문제 없었습니다.

마침 집도 교류회관에서 10분 정도 거리로 다소 가까운 곳이었어요, 들어온 순간 흔히 생각하는 집과는 달라서 한참동안 신기하게 집 곳곳을 보고 그랬던 것은 물론이고 홈스테이 했던 집 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 상 때문인지는 몰라도 주변이 아파트가 아닌 주택가가 많았던 것이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저녁을 먹은 후에 집에만 가만히 있기 조금 그랬는지 밖에 나가는건 어떻냐고 해서 흔쾌히 수락(?)해서 쿠마모토 시내 구경과 함께 굿즈샵, 식품매장 등이 있는 쿠마모토성 앞에 있는 거리를 돌아다녀 보면서 나름이라도 일본이 어떤 곳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쿠마모토성도 직접 가보고 싶었지만 공사중이라는 소식을 듣고는 사진 찍지 못한 것이 좀 아쉬웠다는...)
8시~9시 쯤 일찍 문을 닫는다는 것이 밤이 되면 홍대와 같이 시끄러워지는 우리나라와는 되게 다른 것을 알고나니 그렇게 늦게 밖에 있지 못한다는 것이 조금 아쉽게 느껴지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쿠마모토 기념품이라든지 편의점 음식과 같이 먹을 것들을 살 수 있어서 그걸로 만족했습니다
어찌됐든 가족 분들이 최대한 배려해주면서 서로 선물 준비한 것들도 주고 받으면서 저녁, 아침도 잘 맞았고 나름 홈스테이 치고는 알차게 하루를 보냈다는 점에서는 되게 만족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때는 본 일정이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

(2~4 1/2일차)
더 있고 싶다는 아쉬움을 뒤로 하고는 이곳에서 단체로 버스를 타고는 1시간 반 정도를 가니 주변이 산으로 되어 있는 '아소 청소년 교류의 집'이라는 곳에 도착해 있었습니다. 대부분이 일본 고등학생들이었기에 혹시나 이야기를 하거나 그런 부분에 있어서 어려워지거나 그런 걱정이 앞서기도 했지만 다행히 가는동안 한국말 통역도 있었고 직접 오셨던 남여 인턴분들이 있어서 나름 덜어진 마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첫 날은 개회식, 짧은 강연, 분과회 시작과 함께 저녁에는 캠프 파이어가 있었습니다.
강연 때까지는 동행하신 리더 분의 통역으로 어찌저찌 넘어갔지만 일본어로 가득해서 적응하는데는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습니다, 같이 참가했던 분들과만 친해지는 선에서 끝날까봐 그런 것도 있었지만 먼저 말 걸어 오거나 말걸거나 일본인 선생님이 직접 영어로 통역해주시는 덕분에 어색함은 차차 풀어질 수 있었습니다.
분과회는 (제 기억으로는) 7개 정도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전 전공과 관련 있다고 생각한 <평화>를 주제로 한 곳에 참여 했습니다. 같이 참가한 분, 인턴 분 외에는 모두가 여학생들이었지만 좀 전에 말한 그런 과정을 거치고 거쳐서 설명을 듣고는 같이 의견을 나누고 모든 주제 시간이 끝나고 나면 간단히 게임을 하는 그런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녁을 먹고는 좀 기다리고 있던 캠프파이어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그냥 단순히 불 붙이고 서로 노래 부르며 그런 시간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미리 하는 춤연습이라든지 공 넘기는 게임이라든지 다양한 것들을 하면서 보내다 보니 아깝지는 않았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서로 넘어지기도 했지만 그러면서 영어, 일본어를 섞으며 이야기 하니 좀 더 친해져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음 날이 밝고는 아침 산책 후에는 길고 긴 분과회 시간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정작 그곳에 막 왔을 때는 모든 것이 정신없어서 몰랐지만 나름 여유의 시간을 가지게 되니 둘레로 보이던 아소산과 교류의 집 일대 공간이 얼마나 아름다운 곳이었는지 뒤늦게 느끼게 되기도 했습니다. 누런 소와 검은 소가 지나다닐 정도였으니 (...)
정작 이 시간이 끝나고 나니 다른 소주제로 Discussion을 하고 그걸 토대로 보고회에서 발표하게 될 것을 제작하는 그런 시간이 있었다가 보니 긴 시간의 보고회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너무 오랜만에 해보는 종이접기로 학을 만드는 것이라든지 색종이를 찢어서 이어서 붙이는 것으로 분과회 주제였던 'Peace'의 글씨를 만든 것,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은 분과회 결과를 만드는 것까지 마치고 나니 어느새 저녁 먹을 시간이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일본어를 모를 때는 대략적인 내용만 겉핥기씩으로 파악했지만 막상 세부 내용들을 알고나니 이해하기에는 더 쉬운 내용이었습니다.
저희 분과회 같은 경우는 첫 날 다루었던 주제인 '인간이 만든 무기 <지뢰>', 'LGBT'로 평화와 연관지은 주제로 나눈 결과들을 적는 식으로 해서 완성했습니다. 일본어를 자세히 알게 된 것은 덤이라 좋은 것은 물론이었습니다...!

작품을 완성하고는 마지막 날 보고회까지 무사히 마치고는 슬슬 쿠마모토를 뜨게 될 시간이 다가오니 더 많은 교류를 해보지 못했다는 점에서 조금은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직접 연락처까지 알게 된 친구도 있었다는 점에서는 큰 수확(?)이라 생각해서 빠듯했지만 만족한 2박 3일 간의 일정이었습니다.
(위 사진은 분과회를 진행해주신 스태프 분들과 같이 참여했던 한국 분과 통역해주시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인턴분)

정작 교류의 집에 와서도 우리나라와는 다른 것들이 있다는 것을 사소한 것부터 무엇이든 많이 느끼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세 가지만 얘기하자면

먼저, 일반적인 학생(예외도 있긴 하겠지만)들은 11시에는 잔다는 것.
같은 방을 쓰던 한 남학생이 생각이 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학원 숙제라든지 이것저것 때문에 12시를 넘는 것은 기본이라고 이야기를 해줬더니 되게 놀라는 반응이었다는 것에서 어쩌면 교육적인 면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홈스테이 때 가족 중에 첫째 아들한테 물어봤을 때도 같은 반응이었다는 것...)

두번째, 아침 조회를 한다는 것.
처음에는 국기를 올리고 내리고부터 (우리나라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이 좀 나쁠 수도 있지만) 기미가요까지 듣고 아침 조회를 한다는 것이 되게 이상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렇지만 가만 생각해보니 초등학교, 어쩌면 중학교 때까지도 밖에 모두가 나와서 교장선생님 말씀을 듣고 가만히 서있고 하는 등 그런 과정을 했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니 지금 와서는 일본엔 아직 이런 것이 남아 있다는 것에 무언가 혼자 있을 때 이것저것 깊은 생각들을 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세번째, 좌측통행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예전에 그랬다가 바뀐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역시 버릇이라는 것이 무서운 것인지 버스를 탈 때도 무의식 중에 왼쪽으로 가려고 하는 것도 마찬가지고 조수석이 왼쪽에 있는 것, 우회전, 좌회전 하는 것도 조금씩 달라서 일본에 있던 기간 내내 신기하게 느껴지기만 했습니다.

모든 일정이 매우 좋은 날씨 속에서 진행된 것도 다행이었고 그렇게 마지막으로 아소 신사를 갔다 와보는 것으로 2박 3일 간의 일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4일차)

우리나라의 KTX와 같은 신칸센을 통해서 후쿠오카에 있는 게스트 하우스로 갔어야 했기 때문에 교류회관 쪽에서 대중교통을 통해 갈아타는 과정으로 갔어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도 놀랬던 것이 하나 있는데 많은 버스, 자동차, 택시들 사이에서 전차가 다닌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의 일부 지역에만 남아 있는 것이었는데 옛날 조선 후기와 일제강점기 정도 때만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 아직도 있다는 것이 신기했고 그 덕분인지 다 보질 못했던 도시들을 지나가면서 볼 수 있었던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신칸센을 타고 1시간 정도 지나서 후쿠오카에 도착하니 확실히 쿠마모토에 있을 때와는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소문으로는 큰 도시 느낌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생각했던 것과 비슷했고 살고 있는 지역이 북적한 도시이기도 해서 언어가 다르다는 것 빼고는 무언의 익숙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같이 참가한 분들과 시내의 유명하다는 라멘집에서 저녁을 먹는 것과 잠깐 시내를 좀 돌아다녀 본 것, 같이 게스트 하우스 로비에서 길고 긴 이야기를 나누며 그렇게 마지막 날 전 날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5일차)

같이 참가했던 분들과도 헤어질 시간이 되서 아쉬움이 또 찾아오기도 했지만 비행기 시간이 모두 달라서 어쩔 수 없다는 것에 홀로 지하철로 텐진역으로 가서 몇시간 동안 시내 구경도 해보고 사고 싶은 것도 사보고 먹고 싶은 것도 먹어보는 그런 시간을 가지고 나서 저녁 비행기로 다시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유명한 곳이라든지 이곳이 어디라든지 그런 것들은 지도의 힘을 빌려서 다닐 수 있어서 해매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날씨가 좀 더웠기에 조금만 다녀도 금방 지쳐서 많은 곳들을 가보지 못한 것이 좀 아쉬웠지만 후쿠오카는 다음 기회에 제대로 된 계획을 가지고 따로 여행해보자는 생각을 가지고는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텐진 지하상가)

정말 위에 적었던 것도 긴데 그 이상으로 느낀 것들은 끝도없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작은 것에서 국제교류라는 것이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은 물론이고 서로의 행동, 문화라든지 다양한 방면에서 다른 점들을 서로 알게 되며 이 모든 시간이 교류의 또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서 짧지만 또 좋았던 그런 4박 5일의 워크캠프였습니다.
물론 다음 기회에도 어떤 지역이 되든 간에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2018-7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김서림/부산동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동여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김서림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아시아희망캠프기구에서 주최한 국제 워크 캠프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저랑 같은 일본어학원을 다니는 외대생 언니가 일본에 가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요즘 많다고 검색해 보라고 해서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아코피아 홈페이지에 들어와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일본의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꿈꾸고 있었던 터라 이런 단체를 통해서 일반 관광에선 할 수 없는 일본인 학생들과의 교류회와 일본 유명 대학의 캠퍼스를 둘러보는 것에 대해 남들보다 필요성이 컸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이번 프로그램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첫날은 숙소 주변을 둘러보고 숙소에 와서 다른 분들을 기다리다가 같이 저녁을 먹으러 갔었습니다. 다들 초면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다 같은 여학생이라 그런지 저희는 빠르게 친해졌고 그날밤에 서로 모여서 많은 얘기도 나눴습니다.

둘째날 아침에는 릿쿄대학 캠퍼스를 둘러본 뒤 이케부쿠로를 구경했는데 릿쿄 캠퍼스를 구경하면서 더욱 릿쿄에 진학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고 앞으로 일본어 공부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내가 되고자 하였습니다. 근처 이케부쿠로의 애니메이트도 다양한 볼거리가 있었고 만화 및 애니가 굉장히 유명하고 발전된 일본만의 특유한 문화를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우리나라도 자국의 캐릭터 굿즈 같은 것을 전문적으로 파는 곳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날 늦은 오후에는 TSM의 학생들과 교류회를 가졌는데 솔직히 그렇게 단시간 내에 학생들과 친해지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국가를 넘어 서로가 서로의 문화에 관심을 갔는다는 공통점을 갖고 친분 관계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습니다.

셋째날은 제가 가고 싶었던 하라주쿠 투어가 일정에 있었지만 태풍의 영향으로 한일스터디 및 봉사활동과 함께 모든 일정이 취소되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도 근처에 위치한 아사쿠사에 가서 일본 전통 물품이라든지 일본 옛감성을 느낄 수 있어 색달랐던 것 같습니다. 신사 자체가 한국엔 없는 종교 문화이기에 더욱 기억에 남았습니다. 아사쿠사 신사의 또다른 묘미인 운세 뽑기에성 비록 흉이 나왔지만 독특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후 가장 높은 빌딩으로 유명한 스카이트리에 가서 여러 옷가게도 둘러보거나 식당가도 둘러보았습니다. 날씨가 조금 더 좋았더라면이라는 안타까움이 아직까지 있지만 그 나름대로 일찍 관광을 마치고 돌아와서 모두와 재밌게 얘기를 나눌 수 있었어서 즐거웠습니다.

넷째날은 함께하는 마지막 날인 만큼 뜻깊었습니다. 아침 일찍부터 진행했던 환경 미화는 더웠지만 거리를 돌며 쓰레기를 주우면서 함부로 버리지 않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았고 매주 이렇게 나와서 깨끗한 거리를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이 뒤에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오오에도 온천은 일본 마츠리의 모습을 재연한 듯한 풍경이 예뻤고 유카타를 입고 그 안을 돌아다닐 수 있어서 우리같은 외국인에게 알맞춤이었습니다. 한국은 일본처럼 불꽃축제라든지 여러 축제가 큰 규모로 이뤄지지 않고 길게 하는 편도 아니며 한복을 입고 다니며 즐기는 전통 축제가 잘 없기에 일본에 있을 때 그런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면 했는데 오오에도에서 그 분위기를 잠시나마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 보람이 있었습니다.

다음에 또 개최할 때 신청해서 더 많은 체험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8-7 국제워크캠프 in 교토 참가후기

(김재원/주엽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주엽고등학교를 재학중인 김재원입니다

저는 평소에도 일본에 가고싶어했고일본문화를 좋아하고가까운 나라로써 우리나라와 어느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해서아시아 희망 캠프기구가 주최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먼저 첫째 일본에 도착하고 홈스테이하는 집에 가면서 한국보다 자판기가 유독 많은게 눈에 띄었고,집에 도착해서 대학생들과 파티를 열고음식을 먹고 서로 얘기를 나눠가면서 서로의 취향을 공유하면서 일본의대학교에서는 이런 곳에 교수님도 같이 와서 수업이 아닌 같이 즐기는 같아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마을의 이장님 같으신 분과 얘기를 하게 되면서 일본의 뉴스나 신문에서는 한국인들이 일본과 일본인을 싫어한다고 나온다고 하셨는데그것에 대해서는 아직은 서로의    갈등이 심하기때문에 함부로 말하기가 어려워웃어넘기는데 마음이 복잡하고 아무말도  한다는게  한심해서 첫날은 약간 오묘하며 들떠있었습니다.

둘째 낮에는 너무 더워지기 때문에 새벽에 일어나 감자를 캐러 가는데일본이나 한국 논밭들은 한결같이 똑같아서 한국에서 감자를 캐는 같았습니다감자캐기가 끝나고유카타 체험을 하면서 한복은 옷에갑갑하게 조이는 부분 없이 치마도 둥근 퍼짐형인데유카타는 옷을 껴입기도 하고조여 입어서 걸을 때도 종종걸음으로 걷게 되었습니다옛날에 여자옷이 이런  보니 조신하게 걸어다녀야 하고 조심해야  많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아직은 이런 점은 똑같은  같아서 이런 문화는 두나라가 대체 어디서 만들어온 건지 궁금했습니다.

유카타를 입고 돌아다니면서 일본은 정말 길거리가 깨끗한  보고 제발이런  보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원래 예정이었던 불꽃축제가 태풍으로 인해 취소가 되어홈스테이 집에서 작게라도 불꽃놀이를 하니 같이  사람들과   친해진것같았고홈스테이 집의 할머니할아버지께서 많이 챙겨주셔서 왠지 떠날때   같아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셋째 날에 나가시소면 만들기 체험을 하러 관광하는 곳이  옛날 초등학교에 가서 직접 대나무를 자르고대나무로 나가시소면 전용 그릇을만들고 젓가락도 만들면서 우리나라에는 이런 문화가 전혀 없었는데 이런 문화는 서로 힘을 합쳐서 만들고먹고 하는  요즘 사회에서 사람과사람이 마주 보며 친해질  있게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많이 하게 되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나가시소면 체험이 끝나고홈스테이 집을 떠나면서 할머니께서 마지막까지 보리차를  명씩 챙겨주셔서 떠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제 교토 시내로 가서 게스트하우스로 가는데 몸이  좋아져서 팀내에서 민폐를 끼친  같아미안하고  죄책감이 들고드디어 시내로 와서 거리도 많고 편의점도 있는데  가서 아쉬웠습니다.

드디어 넷째 자유시간이 주어져서  신사 3  가기 전에 먼저 편의점에 들려서 간단히 배를 채우고 가려는데계산을   아르바이트하시는 분이 어려워하거나  좋게 보지 않고오히려 장난도 쳐주면서친절하게 계산을 해주셔서 한국하고는 이런 점도 다르구나 하고 새롭게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후지미이나리,키요미즈데라,야사카 신사에 가서성취 부적과 건강 부적도 사고 운세 뽑기에서 대길도 뽑았는데  이런 새해에 일본에 와서 가족들과 함께 이런 체험도 같이하고  기분을 같이 나누고 싶었습니다

신사를 돌아다니는데 길거리와 가게 간판들이 깨끗하게 되어있고서로튀려고 경쟁하는  없는  정말 한국하고는 다른 공공생활의 개념이드러나서 일본에 있으면서 계속 이런  본받아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서로 가고 싶은 곳이 나눠져서 드디어 애니메이트에 가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물건을 고르거나 사고 나왔을 사람들의 시선이 좋지 않게 볼까  걱정을 하기도 했는데의외로 서로동질감도 느끼고,어느  좋은지 추천도 해주셔서 문제만 없었다면 바로여기로 와서 살아도 좋을  같았습니다여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버스보단 지하철을 이용하는   좋고대신 지하철은 멀리 갈수록 돈을  내야 해서 멀리 갈때는 버스 타야한다는 일본 상식 같은 것도 많이 알게 되어서 뿌듯했습니다

다섯째 이제 한국으로 돌아가야 해서 일찍 공항버스를 타고 공항에도착해서 잠시 승무원한테 표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데 승무원분은 한국어를 하시고저는 일본어를 하고 있는데 말이 통해서 뭔가 바뀐  같아서 의아하기도 했지만 마지막으로 웃긴 추억도 생겨서 좋았습니다그리고 여태 다니면서 보았던 일본과 일본 사람들이 한국과 다른 점은 공공예의가   좋았고유행하는  같은  스타일도 비슷하면서도 달랐고편의점,식당 등의 알바생들도  친절해서 좋았지만 역시 단점도 있었습니다하지만 제가 봤던 단점이라곤 식당안에서 흡연이 가능한 것과교통비용이  배는 비쌌다는것 빼고는 없어서 나중에  혼자서 여행이나 이런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싶습니다.

2018-7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김윤지/사직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사직여자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김윤지입니다

어릴적부터 가족들과 매년 일본여행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일본문화에 관심이 생겨 현재는 일본어를 배우며 자격증을 준비하고 대학을 일본쪽으로 알아보고있는 중입니다그러다보니 고등학교때 한번쯤은 혼자라도혼자가 아니더라고 부모님없이 해외를 나가보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그러다 찾은 활동이 도쿄 국제 워크캠프였습니다그 많은 지역 중 왜 도쿄를 골랐냐면도쿄 캠프 일정 중 도쿄 스쿨 오브 뮤직이라는 학교를 방문한다고 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제 또래 친구들과 소통 할 기회가 생긴다는 기대감 때문에 망설임없이 도쿄캠프에 신청하여 가게되었습니다제가 도쿄를 방문한 기간동안 도쿄에 태풍이 와서 많은 봉사가 취소되고관광도 취소되었지만 나름의 추억도 많이 쌓은 여행이었습니다

첫째 날에는 부산에서 혼자 출발하게 되어서 많이 떨렸습니다공항에서 가이드분과 5일동안 같이 지낼 언니동생들과 만나 공항에서 점심을 먹고 숙소로 출발했습니다이 여행에서 모두 여학생들 뿐이라 많이 편했고 만난지 얼마 안 됐지만 숙소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며 친해졌습니다숙소에 도착해 짐을 풀고 먼저 도착해있던 언니들을 만났습니다저녁을 먹을 겸 숙소 근처를 구경하며 숙소에서 먹을 것도 사고밥도 먹었습니다그날 밤에 만난지 5~6시간 밖에 안됐지만 벌써 친해져 밤새 떠들었습니다

둘째 날아침일찍 일어나 릿쿄대학교를 방문했습니다캠퍼스 자체가 너무예쁘고 나무와 풀이 무성해 힐링되는 느낌이었습니다언니동생들끼리 서로 사진도 찍어주고같이 사진도 찍고 그렇게 캠퍼스를 구경하다가 릿쿄대학에서 학식을 먹었습니다그리고 전철을 타고 이케부쿠로로 이동해 2시간동안 자유시간을 가졌습니다같이 간 언니와 이케부쿠로에서 이것저것 구경하며 스티커사진도 찍고애니메이트에서 살 것도 사며 2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도쿄 스쿨 오브 뮤직(TSM)’ 방문! TSM에 들어갔을 때많은 일본인 친구들이 환영해주어서 고마웠습니다먼저 한국말로 얘기해주고소통하려 노력해주는 모습에 저도 많이 부족한 일본어지만 일본어로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일본인 친구들 3명과 저와 다른 언니이렇게 5명이 같은 조가 되어 학교를 구경했습니다구경을 하다가 안무 연습실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거기서 일본친구들이 K-pop 노래를 틀고 춤을 보여줬습니다예쁘고 멋진 친구들이 멋진 공연을 보여줘서 고마웠습니다그리고 메이크업 룸에 가서 한 친구가 저에게 화장을 해주었습니다정말 예쁘게 화장을 해줘서 숙소로 돌아가 화장을 지우기 아까웠습니다학교 탐방 후다시 처음 만났던 장소로 돌아와 과자를 먹으며 서로 연락처를 교환하며 수다를 떨며 시간을 보냈습니다헤어지는게 너무 아쉬워서 서로 껴안으며 아쉽다고 울상지었던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저는 이번 활동 중 교류회가 가장 인상에 남고좋은 경험을 한것같습니다서로 쓰는 언어는 다르지만 케이팝과 같은 관심사가 같아 서로 얘기하며 문화에 대해 얘기하고서로 궁금한 점을 묻고답하는게 저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셋째 날은 하라주쿠에서 한일스터디를 하기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전날부터 쏟아지는 비에 의해서 취소되었습니다그래서 숙소 근처에 있는 아사쿠사를 가서 구경을 했습니다하지만 아사쿠사에 도착하자마자 미친 듯이 쏟아지는 비에 비가 잠잠해 질 때 까지 처마 밑에서 기다리다 후다닥 구경하고 밥을 먹고 도쿄 스카이트리에서 구경을 하고 숙소로 돌아갔습니다숙소로 오는 길에 편의점에서 사온 간식들을 펼쳐놓고 언니동생들과 밤이 될 때까지 얘기했습니다

넷째날은 전날 못한 미화활동을 하는 것이었는데 하필 그날은 아침부터 햇빛이 쨍쨍해서 땀을 뻘뻘 흘리며 쓰레기를 주웠습니다제가 생각하는 일본 거리는 쓰레기가 거의 없는 깨끗한 거리였는데 이번 미화활동을 통해 일본 거리도 한국과 다름 없구나를 느꼈습니다같이 미화활동을 하시는 아저씨아주머니 분들은 정말 친절하셔서 더운 날씨에도 웃으며 봉사활동을 할수있었습니다

그리고 미화활동이 끝난뒤 오다이바의 오오에도 온천을 갔는데온천으로 가는 셔틀버스 시간이 애매하고 셔틀버스를 타는 장소를 못찾겠어서 다들 이리뛰고저리뛰고 했던게 생각이 납니다결국 셔틀버스를 타고 50분을 달려 온천에 도착해 유카타를 고르고 온천에 들어갔습니다온천 내부는 마치 일본 축제처럼 꾸며놔서 볼거리와 먹거리즐길거리가 많았습니다언니동생들과 이것저것 먹고오락실에서 게임도 하니 땀이 나서 온천을 하러 들어갔는데 생각보다 정말 좋았습니다시설도 좋고노천탕도 좋았습니다느긋하게 모든 온천탕을 다 들어가 본 것 같습니다온천을 하고 나와 위층에 있는 휴게실에 들어가 소파에 누워 남은 시간을 보내고다시 내려와 족욕탕에 가서 사진도 찍고 다시 옷을 갈아입었습니다온천을 하고 나오니 굉장히 피곤했지만 마지막 날이기에 마지막 힘을 내서 관광을 했습니다

마지막날에 먼저 아침비행기로 가야하는 언니들이 있어 아침 일찍일어나 배웅을 해주고 느긋하게 한국에 갈 짐을 챙겼습니다가이드분과 언니그리고 저 이렇게 3명이 비슷한 비행기 시간이라 같이 숙소를 나와 공항으로 갔습니다공항으로 가는 길에 일본 거리의 풍경을 하나라도 더 담으려고 이리저리 둘러보며 왔습니다

그렇게 한국으로 오니 정말 5일이 순식간이었고 너무 아쉬웠다는 생각밖에 안듭니다그래도 여행에서 만났던 사람들이 너무 좋았고 그런 좋은 추억을 가지고 곧 있을 2학기를 맞이겠습니다

일본에서 느꼈던 문화차이는 딱히 없었지만 굳이 하나를 꼽자면굉장히 질서정연하다는 것입니다처음 일본에 도착했을 때 왼쪽으로 서는 게 적응이 안돼서 의도치않게 에스컬레이터에서 피해를 줬는데한국으로 돌아갈때는 완벽히 적응외었습니다이번 활동을 기반으로 제 꿈에 한단계 더 나아갈수 있었고 제 꿈에 대한 확신을 얻게되었습니다

내년 여름에는 다른 지역으로 가볼 계획입니다정말 좋은 추억이었고 다음에는 날씨가 좋았음 하는 바램입니다이 캠프를 가기 전에는 보호자 없이 혼자가는 여행이다 보니 걱정이 많았지만 이번 캠프를 기반으로 자신감을 얻은 것 같습니다계속 말하는 것이지만 정말 좋은 캠프였고 계속해서 생각날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다양한 봉사활동과 교류활동이 있었음 좋겠습니다.

2018-7 국제워크캠프 in 교토 참가후기

(윤원주/안성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안성여자고등학교를 재학 중인 1학년 윤원주입니다. 처음에는 홈 스테이를 하고 싶어서 검색하던 중 아시아희망캠프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아시아희망캠프가 주최한 프로그램 중 교토희망캠프 45일로 제가 최근에 일본에 관심이 생기고 고등학교 새 학기이다보니 여러 가지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참가했습니다.

첫날 밤에 교류회가 있었고, 요새 한국인들이 일본으로 취업을 많이 하는 근황이 있는데 혹시 이것에 대해 경멸감이 있는지 아니면 그에 긍정적인 생각이 있는지 궁금해서 동행리더가 도와줘 물어봤습니다. 돌아온 대답은 한국인들의 입장에서 해외로 취직하는거고 한국인들만 취직하는 게 아니라 필리핀, 베트남 인들도 취직한다. 그리고 나도 그들처럼 해외로 취직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일본 대학생들이 포괄적인 관점으로 바라봐서 내가 본받아야 할 점이 있었고 이 질문으로 내가 해외로, 국제적으로 취직하고 싶은 야망이 생겼습니다.

둘쨋 날에 봉사활동으로 낮에 감자 수확하면 더우므로 아침의 약간 새벽부터 가고 (홈스테이 집주인인)할아버지의 넓은 밭을 보자마자 힘들거라는 생각이 온갖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 같이 했기에 많이 힘들진 않았고 감자가 담긴 한 바구니, 두 바구니,세 바구니 그렇게 계속 늘다가 얼마나 뿌듯한지 마치 수확한 감자들이 나의 감자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아침에 할머니 직접 만든 매실, 바나나 등의 잼을 먹어보아 잼의 맛을 즐기는 재미와 서양식 요리로 맛있었습니다. 홈스테이 집 뒷 산에 할아버지와 또 다른 분이 함께 오래 전에 만든 그네가 있었는데 어떻게 크고 길게 만들었는지 감탄 밖에 안나왔습니다. 그네를 타보면 정말 자연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 지금도 또 타보고 싶습니다. 오후에 일본 차와 기모노를 체험했는데 항상 일본애니와 영화, 드라마에서만 나오던 기모노를 입다니 복잡하긴 했지만 처음이라 설레고 떨리며 즐거웠습니다. 기모노를 입은 기념으로 사진을 찍고 근처 전통찻집에 들어가 찻집을 구경하며 향이 나는 물고기 ‘ 오무 ’도 보아 다른 물고기와 많이 다르진 않았지만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할머니가 일본 전통 차의 문화를 가르쳐주고 내가 직접 체험하고 매우 이색적이었습니다. 그 후에 불꽃축제가 있었는데 예기치 못한 태풍으로 며칠 전 부터 취소되었습니다. 제일 해보고 싶었던 것이 불꽃축제를 즐기던 건데 이렇게 아쉬웠던 적이 처음입니다. 대신 작은 불꽃놀이 세트를 사주어 불꽃축제를 못한 한으로 적게나마라도 즐겼습니다. 저녁 때 일본식 카레를 먹었는데 할머니가 요리사가 아닌지 의심해보고 맛있어서 한 그릇 추가하여 좋은 기분으로 잠을 잤습니다.

그 다음 날 아침 식사 중일 때 놀라운 게 일본식 계란말이가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직접 기르고 있는 오리들의 알로 요리한 것 입니다. 친 환경적이고 기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 내가 어른이 되면 하고 싶은 일이 마당에 오리 기르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오후 때 나가시소면을 만들기 체험이 있었는데 나가시 소면이 뭔지는 몰랐지만 대나무가 많이 놓여있었기에 어느정도는 눈치 챌 수 있었습니다. 직접 대나무를 자르고 먹을 준비를 하였다.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뿌듯함이 생기고 맛있었습니다. 바로 옆에 일본전통종이의 상점이 있었고 일본 전통종이를 만든 법을 봤는데 끈적끈적한 파란 물에 재빠른 손놀림으로 아무것도 없었던 두 개의 판때기 사이에 파란 종이가 생겨 만든 것이므로 신기했고, 복도에 직접 만들었던 전통종이인지 알록달록한 여러 가지의 색깔로 된 종이로 이곳 저곳에 장식되며 전통종이로 전등을 만들어 은은하고 아름다운 분위기여서 잊을 수 없는 순간이었습니다. 이제 홈 스테이 집을 떠날 시간이 되었고 23일만 지냈는데 그동안 단 둘이서 할머니와 정이 있었는지 울고 싶었지만 분위기가 우울해질까봐 울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또 만나기를 속으로 바라며 교토시내로 왔습니다.

네 번째 날에 관광인데 대표적인 야사카 신사와 기요미즈데라, 후지미 이나리 신사를 갔다왔습니다. 야사카 신사를 보았을 때 부모님을 위해 건강 부적과 나를 위해 학업 부적을 사고 올해의 운세을 치며 진지하면서도 즐겼습니다. 점심을 맛집의 냉우동을 먹는 건데 확실히 맛집인지 면발이 씹는 맛이 있고 쫄깃하며 길고, 양도 많아 돈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기요미즈데라는 관광객들이 많아서 좀 시끄러웠지만 사람들을 구경하는 재미와 기념품 상점이 많아 이것 또한 구경의 재미가 있었고 후지미 이나리 신사를 갈려는 예정일 때 항상 사진으로만 보았었는데 실물을 볼려하니 그 어떤 신사보다 긴장되고 설레었습니다. 관광객들이 역시 많았지만 나는 그것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후지미 이나리 신사에만 관심을 두었습니다. 이제 저녁시간이 다 되어가 떨어진 몇몇의 일행들과 만나려고 전철을 탈려고 할 때 역의 자체를 후지미 이나리 신사로 모티브하여 보는 재미와 후지미 이나리 신사를 갈려는 관광객들을 휘한 일본인들의 섬세함과 배려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신사를 중심으로 관광을 하여 관광한 결과로 신사는 건물들이 목재로 만들어졌고 약간 다홍색과 비슷한 색으로 칠해져 있는게 특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길거리가 거의 다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자칫하다간 길을 잃어버릴 수 도 있겠지만 그것도 나름 일본의 특징이라 우리나라와 다르게 반듯했다. 일본을 여행하면서 일본은 질서와 남을 폐끼치지 않는 걸 중요시한 일상의 모습을 보아 나도 어느정도 본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실천해야겠습니다. 교토에 갔다온 추억을 되새기며 또 다시 갈 수 있는 꿈과 기회가 오기를 바랍니다.

2018-7 국제워크캠프 in 오사카 참가후기

(윤미연/경기관광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여름에 열린 오사카 국제교류캠프에 처음 참가한 경기관광고등학교 윤미연입니다
처음에는 어머니의 추천을 받고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이 캠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관광객으로 일본에 왔다면 전혀 겪어보지 못할 경험들을 이 캠프 덕분에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7/22(일)
첫째날은 오사카로 가기위해 인천공항으로 갔습니다 설렘 반 긴장 반으로 비행기를 타고 오사카에 도착했습니다
오사카는 한국처럼 엄청 더웠습니다. 제 인생 처음으로 오사카에 갔기 때문에 신기하고 낯설었습니다. 먼저 숙소에 가서 짐을두고 저녁을 먹으러 갔습니다.저녁은 우리나라까지 매우 유명한 라멘집인 이치란에 가서 먹었습니다. 정말 맛있었습니다.
먹고나서는 도톤보리에 가서 구경을 했습니다. 인터넷에만 보던 구리코 전광판과 함께 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첫날은 소박하게 이치란과 도톤보리만 다녀오고 숙소에 갔습니다. 첫날이여서 그런지 일본에 온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7/23(월)
둘째날은 숙소에서 지하철을 타고 오사카 주택 박물관을 갔습니다. 일본의 옛날 주택을 본적이 없었는데 여기를 방문하게 되어서 엄청 좋았습니다. 기모노 무료 체험이 있어서 기모노를 입고 사진도 찍었습니다. 이박물관의 신기한 점은 축제분위기와 아침, 점심, 저녁을 후레쉬로 표현했다는 점입니다. 30분밖에 빌려줘서 아쉬웠습니다. 박물관을 다 구경하고 우동집에 가서 자루우동(소스에 찍어먹는 우동)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오사카스쿨오브뮤직 전문학교를 가기위해 다시 지하철을 타고 갔습니다. 맞은편에는 동물전문학교가 있었습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해 전문학교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오사카스쿨오브뮤직전문학교를 견학을 했는데 건물이 3개나 있었습니다! 너무 넓어서 견학하는 것도 힘들어했습니다. 녹음실, 작곡실, 안무실 등등이 잘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전문학교학생들과 교류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하는 교류회여서 떨렸지만 애들이 다 착하고 활발해서 재미있게 보냈습니다. 저희가 한국 과자를 준비했는데 애들이 얼마나 반기던지 아직도 그 얼굴들이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한국 과자를 그렇게 반길 줄은 몰랐습니다. 과자를 먹으면서 좋아해하는 아이들의 모습에 저도 기뻐했습니다.
교류회를 처음 시작할 때 막막했지만 점점 진행 할 수록 거의 3시간이 아쉬울 정도로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다음의 만남을 기약하며...
이제 저녁을 먹으러 風月(후게츠)라는 식당에서 오꼬노미야끼와 야끼소바, 모당야끼를 먹었는데 엄청엄청 맛잇었습니다. 눈앞에서 오꼬노미야끼를 만드는게 신기했습니다. 빠른 손놀림에 놀랬습니다! 식사하고 숙소에 갔습니다. 보람찬 하루였습니다.

7/24(화)
자유시간의 날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신사이바시에서 유명한 치즈케이크 집에 가서 치즈케이크를 샀습니다. 여기 치즈케이크는 신기하게 케이크 밑에 건포도가 깔려있습니다. 그 덕분에 더 맛있어졌습니다. 다시 숙소에 간 다음에 주변식당에서 밥을먹고 텐노지에 가서 원피스 샵이 있는 큐즈몰에 가서 구경도 하고 육교에서 버스킹을 하길래 가는 길을 멈추고 끝까지 봤습니다. 오후 8시부터 아메리카무라에 가서 쓰레기줍기 봉사를 했습니다.
거리에는 쓰레기가 없었지만 생각보다 담배꽁초가 엄청 많이 나왔습니다. 거리의 쓰레기를 주우니까 길이 깨끗해져서 뿌듯했습니다. 화요일의 일정은 이렇게 끝이 났습니다.

7/25 (수)
먼저 간사이외국어대학교에가서 교류회 리더를 만나고 앞에 있는식당에서 교류회를 했다 한국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기뻤습니다 일본어로 회화는 했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 발음도 틀리고 문법도 틀렸지만 대학생들이 친철하게 알려줘서 금방 고칠 수 있었습니다.
교류회가 끝나고 카이유칸을 갔습니다 입구에는 엄청큰 관람차가 있었습니다
수족관에 들어가서 펭귄도 보고 물고기도 보고 상어도 보고 가오리도 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수족관에 들어가서 신났습니다.
 수족관 구경이 끝나고 옆에 있는 마켓플레이스에 가서 건물 구경도 하고 밥도 먹었습니다 식당이 신기한게 옛날 풍경으로 꾸며져 있어서 재미있게 구경할수 있었습니다 가츠동을 맛있게 먹고 나서 신사이바시로 가서 교류회 카페를 갔습니다 거기서 자기소개와 한국과자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 교류회는 한시간밖에 진행되지 않아서 끝났을 때 무척 아쉬웠습니다.
7/26 (목)
이제 한국으로 가는 날 입니다. 공항면세점에서 일본을 대표하는 로이스초콜릿과 시로이코비또라는 과자를 사갔습니다.
4박5일동안 짧았지만 길게 느껴지는 캠프가 끝납니다. 이 캠프를 통해 일본의 문화, 음식을 제대로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이해했고 한국에 가지않고 오사카에 더 머무르고 싶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참가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7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이경민/영신간호비즈니스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도쿄 캠프 프로그램을 참여한 영신간호비즈니스고등학교 비즈니스과에 재학 중인 이경민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것은 작년 겨울 도쿄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봉사시간도 받고 재밌을 거 같다고 말 해 준 덕분에 이 단체를 알게 되고 참여를 해서 좋은 기억이 남아 친구에게 추천하여 친구와 함께 이번에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저번 일정보다는 관광 할 수 있는 일정이 적어서 아쉬웠지만, 일본 친구들과 교류하는 시간이어서 재미있고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저와 친구 같은 경우 25일 일본에 먼저 도착을 해서 도쿄를 돌아다니다가 26일 날 사람들과 만나 같이 관광을 했습니다. 우에노역 근처에 숙소가 있어 26일 날 우에노 근처에서 관광하고 저녁을 먹었습니다. 우에노 근처에는 동물원과 시장 등 구경을 하며 첫날은 끝났습니다.

이틀째엔 릿쿄대학교 구경과 이케부쿠로에 가서 관광하고 점심을 먹고 TMS 전문학교로 이동 했습니다. 처음에는 일본 학생들과 어울릴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하고 그랬는데 학생들을 직접 보니까 예쁘고 잘생긴 친구들만 있어서 얼굴 보고 뽑는 학교인 줄 알았는데 한국으로 따지면 예고 같은 학교였다. 일본 학생들과 그룹을 지어 앉은 다음 일본 학생들은 한국어로 자기 소를 하고 한국 학생들은 일본어로 자기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학교 구경을 하였다. 학교에 리허설? 공연하는 곳도 있고 보컬 수업, 댄스 수업하는 곳, 기타 수업, 드럼 등 음악 쪽으로 수업하는 수업 실이 많았다. 처음 와 보는 예능 전문학교라 신기했고 우리가 간 날 때 마침 오디션도 보고 있어서 학교에서 오디션 보는 모습들도 봤다.

일본 학생들이 한국어를 잘 못 하지만 번역기를 두드리면서 우리에게 설명해주는 것이 참 고마웠고, 서로 대화하고 싶어서 번역기로 대화만 한 점이 조금 아쉬웠다. 학교 구경을 마치고 일본 친구들과 앉아서 번역기를 들고 이야기를 하는데 한국 아이돌에 관심이 많은 친구였다. 서로 사진도 많이 찍고 그 몇 분 사이에 아주 친해졌다.

학교 탐방을 다 하고 그룹으로 모여서 한국에서 가져온 과자와 일본 학생들이 가져온 과자들을 펼쳐두고 과자 파티를 하였다. 과자를 먹으면서도 친구들과 이야기를 했는데 한국 학생들과 다를 게 없었다. 연예인에 관심이 많고 서로 한국을 좋아하고 일본을 좋아해서 한국에 다들 오고 싶어 했다. 서로의 SNS를 팔로워하고 짧은 시간에 아주 친해져서 헤어지는 시간이 왔을 때 헤어지는 것이 싫었다.교류 시간은 진짜 생각보다 너무 좋은 시간이었고 이 교류시간이 다음에도 있다면 또 이 캠프에 참여하고 싶다. 내가 일본 학생들과 이렇게 교류할 수 있는 일이 없다 보니까 이 일정은 너무 좋고 뜻깊은 시간이었던 거 같다.

둘째 날은 일 이렇게 지나가고 셋 째 날은 하라주쿠를 가서 환경 미화 활동과 한일 스터디로 일본어를 배우고 한국어를 그치는 시간이 있었는데 태풍으로 인해 일정들이 모두 다 취소가 되어서 그날은 리더분과 함께 근처 아사쿠사에 가서 신사를 구경하고 점심을 먹고 도쿄 스카이 트리에 가서 구경하고 숙소로 돌아갔습니다.

태풍이 아니었다면 환경미화 활동과 한일 스터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못 했던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넷 째 날은 셋 째 날에 못한 하라주쿠 환경 미화 활동을 이케부쿠로에 가서 환경 미화 활동을 했다. 아침 일찍부터 모여 그린바드 조끼를 입고 쓰레기 봉지 두 개를 들고 이케부쿠로 근방에 쓰레기를 주우러 돌아다녔습니다. 둘째 날에 을 땐 쓰레기가 잘 안 보였던 거 같은데 우리가 쓰레기를 부으려고 보니 쓰레기가 많이 있었다. 비어있던 쓰레기 봉지들이 점점 쓰레기들로 가득 차고 하면서 뿌듯했다.

처음엔 힘들 거라고 단정 지어 생각해서 하기 전부터 힘들고 귀찮았는데, 막상 하니까 안 힘들고 재미있게 했다. 마음가짐에 따라 힘든 일도 안 힘들 게 재밌게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봉사를 끝내고 느낀 점을 말하는 조그마한 시간이 있었는데 그때 일본어를 잘 몰라서 길게 얘기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어서 조금 아쉬웠다.

환경 미화 일정이 끝나고 오에도 온천으로 이동을 하였다. 오에도 온천에서 유카타를 입고 온천 안에서 점심을 먹고 자유시간을 가졌는데 실외에 족욕 하는 곳이 있고 실내에는 저번에 왔을 때와 다르게 이벤트 행사를 안 해서 전과 너무 달랐다. 그래도 달고나 같은 뽑개들도 있고 흔히 야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것들이 있어서 신기했다. 또 한국 같은 경우는 목욕하는 곳이 탈의실과 같이 있는데 오에도 온천은 탈의실 옆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곳에 있어서 신기하고 색달랐다.온천에서 즐거웠지만 다만 아쉬운 점은 한국인들이 너무 많아 여기가 한국 온천인가 싶을 정도로 너무 많았다.

온천에서 시간을 보내고 오다이바로 이동해서 오다이바를 관광하는 시간에 일본에 오기 전부터 보고 싶었던 엄청나게 큰 건담 로봇을 보았다. 진짜 엄청나게 크고 생각한 것보다 최고였다. 오다이바에서 옷 구경도 하고 건담도 구경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숙소로 돌아가서 실질적으로 오늘이 일본을 돌아다니는 마지막 날이라 돈키호테를 들려서 한국에 가져갈 것들은 쇼핑하고 숙소로 돌아가서 마지막 날을 끝내고 다섯째 날 체크 아웃을 하고 리더분과 헤어지고 일본을 조금 더 구경하고 공항으로 가서 한국에 도착하면서 저의 도쿄 캠프가 끝이 났습니다.

갔다 와서 느낀 점은 전에 참여한 캠프보단 그냥 그랬지만 교류 할 수 있던 일정이 너무 좋았다. 일본 친구가 생기고 좋은 추억들이 많이 쌓여서 좋았습니다. 일본인들은 젓가락으로 식사하는 것이 너무 신기했다. 젓가락으로 덮밥을 먹는데 다들 엄청 빠른 속도로 밥을 먹는 모습이 신기했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모든 왼쪽으로 한다. 계단 올라갈 때도 왼쪽으로 서서 걸어가는 것이 신기하고 색달랐다. 나중에 교류할 수 있는 일정이 또 한 번 있다면 또 참여하고 싶습니다.

2018-2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장유진/창문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창문여자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장유진 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2월 아시아희망캠프 기구가 주최한 일본 도쿄 프로그램에 참가했습니다.

우선 저는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 일본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번 프로그램에 기대되는 마음으로 참가했습니다  우선 첫날은 비행기를 타고 일본에 도착했습니다.  다음날에는 NUTS 봉사활동단과 길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함께 돌아다니면서 얘기도하고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도쿄스쿨오브 뮤직 학생과 과자도 교환을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때 친해진 분들과 지금도 sns로 연락을하고있습니다. 또 다음날에는 시부야와 하라주쿠에서 자유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자유시간을 가진 후 그린피스와 함께 돌아다니면서 일본 거리를 치워갔습니다. 이번에도 일본분들과 서툰 일본어와 서툰 한국어로 대화를하며 봉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에는 스카이트리를가서 구경도하고 온천도가고 즐거웠습니다.

처음에 일본에 도착해서 공항에 도착했을때 굉장히 조용했습니다.그리고 길을 걸어갈떄도 딱히 시끄럽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숙소로 갈떄 느낀것은 일본에는 자판기가 엄청 많다는 것입니다. 길가다가 옆에를 보면 여러가지 다양한 자판기가 항상 있었습니다. 그 중 신기했던것은 아이스크림 자판기입니다. 한국에서는 보지 못 했던 자판기여서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자판기는 우리나라보다 많은데 주면을 둘러보면 한국보다 쓰레기는 길가에 없어서 왜 없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보니 자판기가 많은 만큼 쓰레기통도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렇게 쓰레기통이 많이 길가에 배치되어 있으면 조금이나마 길가가 꺠끗해지지않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2 국제워크캠프 in 시즈오카 참가후기 (윤주성/이천고)

안녕하세요 .저는 이천고를 졸업한 윤주성이라고 합니다. 이번 아시아 희망캠프기구에서 주최한 시즈오카 희망캠프를 5박6일을 다녀왔습니다.

공항부터 시즈오카현지의 이즈미상께서 직접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1시간가량을 달려 숙소에서 도착하고 곧바로 구노산토쇼구의 문화재를 관광하였습니다.
 산에 올라 내려다보는 일본의 분위기와 풍경은 일본의 정서가 고스란히 배어들어 있는 것만 같았습니다. 문화재에는 세월과 사람의 흔적이 남아있었습니다. 전통과 역사를 보전하며 경쟁력을 키우는 일본에게 놀랐습니다. 아시아에서 완성도가 가장 높은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에는 쇼핑과 먹거리를 즐기며 문화를 만긱하였습니다. 이 캠프에서 좋은 점은 현지분께서 추천해주셔서 좀 더 신중하게 고를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날에는 국제코토바외국어학원의 교원분들과 학생분들께서 환영해주셨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 일본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린사람들은  k-pop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며 트와이스, BTS 등등 유명하다며 자신들도 문화를 즐기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의 문화를 좋게 봐주시고 즐거주신다니까 왠지 감사함까지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학생분들께서 직접 시즈오카의 중심지를 관광시켜주셨습니다.
 녹차 아이스크림, 시청, 시즈오카역, 게임센터 등등 연령대가 같아 더 즐길 수 있었습니다.
후에는 일본 아시아희망캠프회장분 그리고 현지분들과 함께 정화활동을 하였습니다.
 놀라웠던 점은 길거리가 놀라울 정도로 깨끗했고 그들은 그것이 당연하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흡연에 대한 규제도 있다하니 이해가 갔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교육, 남북관계, 대학 등을 알아갔지만 저의 결론은 사람 성향만 다를 뿐 일본이라고 해서 한국의 현실과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세번째날은 후지산이였습니다.
고원목장에서 짜넨 우유, 후지산의 만년설이 녹아 흐르는 폭포
그림이 펼쳐진것같았습니다. 표현하기 힘들정도의 아름다움이였습니다.
계속 후지산을 향해 갔지만 다가갈 수 없는 장엄함.
저녁에는 K-POP를 꿈꾸는 학원생들이 저희를 환영해주었습니다. 놀라웠습니다.
옆나라에 스타를 꿈꾸며 노력하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는 사실이 말이죠.
네번째날은 홈스테이였습니다. 키미노상께서 저희를 직접 안내해주시며 축제와 벛꽃놀이 온천, 바닷가 등 많은 곳을 데려다 주셨습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생활하다보니 일본분은 다른 사람을 배려를 해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곳을 가지 못했지만 시즈오카에서는 그랬습니다.

다섯번째날은 이즈미상과 그분의 가족과 함께 보냈습니다. 라멘집, 서점, 쇼핑, 집의 분위기를 느끼며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날은 일본의 평범한 휴일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본을 다니면서 자국민을 우선순위로 하며 교통비가 비싸는 등. 여러가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여섯째날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모두에게 인사하고 이별.
즐거웠습니다. 6일이 끝나는게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요. 기회가 되면 다시 아시아희망캠프를 찾아올 것 같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2 국제워크캠프 in 교토 참가후기 (이상우/단국대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단국대학교 영문과를 다니는 이상우입니다. 이번에 아시아희망 캠프기구가 주최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교토 희망캠프에 4박 5일 동안 다녀왔습니다.

간사이국제공항에 도착해서 약 2시간 30분가량 지하철을 타고 숙소에 도착했습니다. 첫째 날 숙소 주인분과 지인 분들과 함께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 이후부터 근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특유의 분위기를 느꼈습니다. 트리 클라이밍 같은 체험도 하고 번역 활동을 하며 봉사도 하고 정말 좋았습니다. 절에 올라가서 절 고유의 분위기를 느꼈고 산 정상에서 내려다 본 마을은 정말 멋있었습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며 산책 하는 것 또한 한국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 이었습니다. 마지막 날 교토역 주변 시내를 돌아다녔습니다. 굉장히 길거리가 깨끗했고 사람들도 매우 친절했습니다.

처음 일본에 오기 전 굉장히 많은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와서 느껴보니 정말 선입견은 안 좋은 것 이라는 것을 한 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매우 친절했고 저를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는 것이 언어를 모르는 저로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골이여서 그럴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마지막 날 교토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정말 착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한국과 달랐던 것 중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숟가락을 잘 사용을 안하는 것이었습니다. 국물을 다 같은 냄비에서 숟가락으로 먹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모든 것을 젓가락으로 먹는 것이 놀라운 부분 이였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이제 쉽게 볼 수 없는 길거리에 많은 자판기들이 있는 것에 또 놀랐습니다. 높은 건물도 많이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만날 말로만 일본은 높은 건물이 많지 않다는 것을 들은 저로서는 실제로 보고나니 정말 그렇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하철의 노선이 상당히 복잡하고 많았고, 한국과 같은 환승 시스템이 없고 그저 목적지까지 가는 티켓을 구매하여야 하는, 한국에서 약 10여 년 전에 쓰던 티켓 시스템이라는 것에 놀랐습니다. 마지막 날 한 바베큐 파티는 최고였습니다!

일본을 처음으로 와 본 저로서 매우 좋은 경험이었고 다음에 또다시 오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5일이라는 시간이 너무 빨리 가서 아쉬웠지만 다음에 또 다른 장소로 이 아시아희망캠프를 오고 싶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2 국제워크캠프 in 교토 참가후기 (백지현/한국관광고등학교)

안녕하십니까, 한국관광고등학교 관광일본어통역과의 백지현입니다이번에 아시아희망캠프가 주최한 프로그램 중 교토희망캠프 45일에 참가를 하였습니다.

우선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것은 친구가 다녀온 뒤 추천을 해주어서 갔다 오게 되었습니다교토의 카사기마을에서 활동을 하였는데 정말 잊지못할 재밌는 추억을 만들었습니다단순히 봉사를 하고 왔다는 기분보다는 많은 것을 즐기고배우고 온 캠프가 되었습니다

첫쨋날은 카사기 마을에 도착을해서 게스트하우스 구경을 하고 밥을 먹고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처음에 홈스테이가 아니라서 조금 실망 했지만 게스트하우스분들이 너무 친절하시고 잘 대해주셔서 좋았습니다그리고 일본인들과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지만 많은 대화를 직접 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둘쨋날은 아침부터 카사기사원을 방문해서 카사기사원의 설명을 듣고 나중에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상하고 한국어로 번역해야하는 것을 들으며 카사기 사원을 둘러봤습니다경치도 너무 좋았고 설명을 너무 자세히 해주셔서 자세히 알수 있었습니다카사기 사원을 보고 그 다음에는 트리 클라이밍을 하였습니다나무타기라고 해서 힘들고 재미없을 줄 알았는데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어렵긴 했지만 너무 신기하였고 나무꼭대기까지 오르는 친구를 보며 따라하고 싶었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그리고 게스트 하우스에 도착을 해서 직접 카레를 만들었습니다요리를 원래 잘 못하고 안하지만 이런 곳에 왔으니 만들어봐야지 라는 생각으로 카레를 만들어 보았는데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직접만든 카레를 먹으니 사먹는 카레보다 더 맛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유현걸/김포외국어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김포외국어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유현걸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 2018년도 도쿄 아시아희망캠프에서 주최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저는 학교에서도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고 평소에도 일본에 관심이 많고또한 일본유학을 결정한 저였기에 일본에 가는 것이 매우 기대되었습니다첫날은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여 도쿄에 처음 가보았는데자유 시간을 주셔서 그동안 가고 싶었던 아키하바라에 갔다왔습니다밤에 걷는 도쿄 시내는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다음날은 저의 목표 대학교인 와세다 대학교를 구경하고봉사단체인 NUTS와함께 봉사활동을 하였는데, NUTS분들이 와세다 대학생들이셔서 많은 것을 여쭤보고 궁금증을 해결할 수있었습니다또한 도쿄스쿨오브뮤직에 가서 일본 친구들과 교류회를 하였고하라주쿠와 시부야에 가서 메이지 신궁도 관람하고봉사단체인 Greenpeace와 함께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봉사활동을하며 거리가 깨끗해지는 것을 보며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이때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진 대학생분과는 SNS로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천에 가서 목욕을 하고소센지와 스카이트리도 관광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일본에도 관심이 많았지만이번에 일본에 가서 다시 한번 느낀것은 가까운 나라인 한국과 일본이지만 확실히 다른 나라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첫날에 공항을가서 느낀 것은 인천공항에 비해 확실히 조용하고사람들이 질서를 잘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또한 거리에 한국에 비해 쓰레기가 많이 떨어지지 않았고담배꽁초를 빼면 깨끗하다는 점이었습니다또한 가장 놀랐던 것은 지하철이었는데,한국과 달리 회사가 많기 때문에 지하철 노선도가 정말 복잡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가장 감동한 것은 일본인들의 친절함이었는데첫 날에 지하철에서 헤매고 있던 저를 일본인 분이 오셔서 지하철타는 곳까지 직접 데려다 주셨습니다.

또한길거리에서 사람들께 길을 여쭤봐도 친절히 가는 방법까지 알려주시며 정말 친절하게 대해주셨습니다정말 일본 사람들이 친절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특히지하철역에서 역무원 분들께 길을 물어볼 때마다 항상 친절하게 대답해 주셨던 것도 정말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한국과 다르다고 느꼈던 것은 한국은 이미 교통카드가 대중화가 되어 지하철을 탈 때도 거의 교통카드를 사용하지만일본은 교통카드도 있지만목적지까지 표를 사서 지하철을 탈 수도 있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가 같이 공존하는 느낌이라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일본의 거리에서 자판기를 정말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가장 놀랐던것은 장수풍뎅이 자판기였는데한국에도 자판기가 있긴 하지만돈을 넣으면 곤충이 나오는 자판기가 일본에 있다는 것을 알고 매우 놀랐습니다일본은 한국과는 달리 식사를 할 때 젓가락을 사용합니다그래서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 젓가락으로 먹는 것이 조금 불편했습니다만문화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있었습니다.  일본의 거리를 걸으면서 느낀 것은 한국은 활동적이고시끄러운 반면일본은 한국에 비해 훨씬 조용한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시끄러운 것보다는 조용한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 정말 좋은 분위기였다고 생각합니다물건을 살 때도 한국과 일본의 차이를 느꼈는데한국은 모든 물건이 정가로 표시되어 가격표대로 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하지만,일본은 가격표에 써있는 가격에 세금을 추가로 내거나세금이 포함된 가격이 있기 때문에 가격표를 잘 보고 물건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일본에 가서 한국에도 도입하면 좋겠다고생각했던 것은지하철 역마다 안전선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승객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역무원들이 있어 정말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편리하였습니다한국은 지하철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역무원들이 있으면 지하철 사고를 많이 예방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그리고편의점마다 화장실이 존재하여 물건을 사고 급한 경우에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것도 정말 편리하였습니다.

이렇듯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는 가까운 나라지만 많은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캠프에 참가하여 일반적인 여행으로 일본에 왔을 때는 할 수 없는 봉사활동과같은 나이또래의 일본인 친구들과의 교류회는 정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되면 캠프에 참가하고싶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장다빈/한국관광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국관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장다빈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 2018년도 도쿄 아시아희망캠프에서 주최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평소에도 일본어를 하며 일본에 관심이 많은만큼 일본에 가는것을 기대하며 아시아 희망캠프를 떠나게 되었습니다첫날은 비행기도 타고 이동한만큼 힘들어서 많은 활동을 하진 못하였지만 일본에 적응하게 되는 첫날이였습니다.

숙소에 도착해 사람들과 친해진 후 다같이 놀았던 것이 기억나네요.

다음날은 NUTS봉사활동단과 함께 봉사를 하였습니다이때 친해지게 된 분들과 함께 쓰레기들을 치우며 즐거웠던 기억이 나네요그리고 스쿨오브뮤직학교에 가서 학교도 소개받으며 학교 학생분들과 즐겁게 교류회를 하며 게임을 한게 생각납니다. 이때 친해진 일본친구분들과 sns 같이하며 아직도 즐겁게 연락하고 있습니다.

다음날은 일본의 대표시내인 시부야와 하라주쿠를 구경하며 일본의 서울느낌을 받을수 있었습니다.그리고 그린피스 분들이랑 활동하며 일본의 거리를 치워가는것에 대한 뿌듯함을 느낄수 있었습니다다음날은 온천을 가고 스카이트리도 구경하고 무엇보다 기대했던 규카츠를 먹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저는 평소에도 일본에 관심이 많고 일본어를 할줄알아 일본에 가는것을 무엇보다 기대하였습니다처음 일본에 도착했을때 느낀것은  일본과 한국은 많이 다르구나를 먼저 느끼게 되었습니다한국공항의 시끌벅적한 느낌과는 차원이 다르게 일본공항은 조용  자체라고   있었습니다공항에서의 조용함과 일상생활에서도 주변이 시끄럽다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이것이 제가 일본에 와서 처음느낀 감상입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오사카 참가후기 (최연주/을지대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을지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4학년 최연주라고 합니다. 학교를 다니던 중 우연찮게 해외 자원봉사를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저희가 단독으로 해외에 나가기엔 많은 어려움과 문제가 있어 알아보던 중 아시아희망캠프기구가 주최한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1월 24일>

동행리더 그리고 다른 참가자들과 따로 출발하여 간사이공항에서 만나기로 했던 터라 많은 긴장을 안고 떠났지만 무사히 팀원을 만나 무사히 호텔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일본 유심 연결이 원활하지 않고 도움을 청할 사람이 없어 당황했지만 그래도 일이 풀리려고 그랬는지 공항에 있는 한국 관광객의 도움으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도착해서 처음으로 먹은 일본음식은 생각보다 나쁘진 안았지만 좀 느끼하고 우리나라와는 약간 다른 맛이었습니다. 그리고 숙소에 가기위해 탓던 열차는 너무 한국과 비교해서 너무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되어있어 많이 놀라웠습니다.

한국어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 눈앞이 깜깜하던차에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븐일레븐이 보여 반가운마음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구조는 대체로 비슷했지만 음식거리는 많이 달랐습니다. 과자류는 약간 비슷했지만 여러종류의 과자가 섞인 느낌이었고 도시락과 맥주가 아주 맛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라와 초밥을 먹었는데 놀라울 정도로 신선도가 유지되어 있어 놀라웠습니다.

<1월 25일>

둘째날에는 처음으로 해외에서 자원봉사를 하였습니다. OSM(오사카스쿨오브뮤직전문학교)에서 문화교류 및 한국어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엔 학교를 둘러보고 한국어 초급반/중급반 아이들과 대화와 게임을 통해 한국어 공부를 했습니다. 아이들이 한국에 관심도 많고 정보도 많아 빨리 친해 질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SNS와 카톡 아이디를 교환하며 꾸준한 연락을 하며 서로 여행에 도움이 되자는 약속을 했습니다. ANDJAPAN라는 일본 봉사단체와 함께 합동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다함께 길거리를 청소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깨끗한 길거리에 많이 놀라웠습니다. 그 이유를 물으니 주위의 회사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다함께 길거리 청소를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서 많이 놀라웠고 시민의식이 한국사람들보다 훨씬 좋다는 것을 느껴 부끄럽기도 하고 배워야할 점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며 모두 투덜거림 없이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에 대해 한 마디의 비난없이 청소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낮에는 라면박물관에 가서 라면 만들기 체험을 했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지족고등학교/권민정)

고등학교에 올라오기 직전에 일본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아시아 희망캠프라는 곳에서 일본에서의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여름방학 캠프의 모집 공고가 올라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가 신청하게 되었다.
캠프는 8월 4일~8일로 총 4박 5일로 진행되었다.

전철을 타고 숙소가 있는 료고쿠에 도착해 요시노야에서 식사를 했다.

둘째날에는 오모테산도에서 일본의 봉사단체와 함께 길거리 미화 활동을 했다. 담배꽁초 이외의 쓰레기는 거의 없었다.
봉사가 끝나고 나서는 봉사단체와 함께 점심식사를 했다. 점심식사를 끝낸 후에는 시부야와 하라주쿠에서 자유시간을 가졌다.
저녁에는 도쿄의 유명한 불꽃축제인 아다치 하나비에 갔는데 사람이 많았고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에서 본 것처럼 다들 유카타를 입고 있어서 신기하고 정말 일본에 왔다는 것이 실감났다. 특히 유카타를 입은 커플들이 부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