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장유진/창문여자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창문여자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장유진 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2월 아시아희망캠프 기구가 주최한 일본 도쿄 프로그램에 참가했습니다.

우선 저는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 일본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번 프로그램에 기대되는 마음으로 참가했습니다  우선 첫날은 비행기를 타고 일본에 도착했습니다.  다음날에는 NUTS 봉사활동단과 길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함께 돌아다니면서 얘기도하고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도쿄스쿨오브 뮤직 학생과 과자도 교환을 했습니다 그리고  게임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때 친해진 분들과 지금도 sns로 연락을하고있습니다. 또 다음날에는 시부야와 하라주쿠에서 자유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자유시간을 가진 후 그린피스와 함께 돌아다니면서 일본 거리를 치워갔습니다. 이번에도 일본분들과 서툰 일본어와 서툰 한국어로 대화를하며 봉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에는 스카이트리를가서 구경도하고 온천도가고 즐거웠습니다.

처음에 일본에 도착해서 공항에 도착했을때 굉장히 조용했습니다.그리고 길을 걸어갈떄도 딱히 시끄럽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숙소로 갈떄 느낀것은 일본에는 자판기가 엄청 많다는 것입니다. 길가다가 옆에를 보면 여러가지 다양한 자판기가 항상 있었습니다. 그 중 신기했던것은 아이스크림 자판기입니다. 한국에서는 보지 못 했던 자판기여서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자판기는 우리나라보다 많은데 주면을 둘러보면 한국보다 쓰레기는 길가에 없어서 왜 없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보니 자판기가 많은 만큼 쓰레기통도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렇게 쓰레기통이 많이 길가에 배치되어 있으면 조금이나마 길가가 꺠끗해지지않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2 국제워크캠프 in 시즈오카 참가후기 (윤주성/이천고)

안녕하세요 .저는 이천고를 졸업한 윤주성이라고 합니다. 이번 아시아 희망캠프기구에서 주최한 시즈오카 희망캠프를 5박6일을 다녀왔습니다.

공항부터 시즈오카현지의 이즈미상께서 직접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1시간가량을 달려 숙소에서 도착하고 곧바로 구노산토쇼구의 문화재를 관광하였습니다.
 산에 올라 내려다보는 일본의 분위기와 풍경은 일본의 정서가 고스란히 배어들어 있는 것만 같았습니다. 문화재에는 세월과 사람의 흔적이 남아있었습니다. 전통과 역사를 보전하며 경쟁력을 키우는 일본에게 놀랐습니다. 아시아에서 완성도가 가장 높은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에는 쇼핑과 먹거리를 즐기며 문화를 만긱하였습니다. 이 캠프에서 좋은 점은 현지분께서 추천해주셔서 좀 더 신중하게 고를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날에는 국제코토바외국어학원의 교원분들과 학생분들께서 환영해주셨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 일본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린사람들은  k-pop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며 트와이스, BTS 등등 유명하다며 자신들도 문화를 즐기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의 문화를 좋게 봐주시고 즐거주신다니까 왠지 감사함까지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학생분들께서 직접 시즈오카의 중심지를 관광시켜주셨습니다.
 녹차 아이스크림, 시청, 시즈오카역, 게임센터 등등 연령대가 같아 더 즐길 수 있었습니다.
후에는 일본 아시아희망캠프회장분 그리고 현지분들과 함께 정화활동을 하였습니다.
 놀라웠던 점은 길거리가 놀라울 정도로 깨끗했고 그들은 그것이 당연하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흡연에 대한 규제도 있다하니 이해가 갔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교육, 남북관계, 대학 등을 알아갔지만 저의 결론은 사람 성향만 다를 뿐 일본이라고 해서 한국의 현실과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세번째날은 후지산이였습니다.
고원목장에서 짜넨 우유, 후지산의 만년설이 녹아 흐르는 폭포
그림이 펼쳐진것같았습니다. 표현하기 힘들정도의 아름다움이였습니다.
계속 후지산을 향해 갔지만 다가갈 수 없는 장엄함.
저녁에는 K-POP를 꿈꾸는 학원생들이 저희를 환영해주었습니다. 놀라웠습니다.
옆나라에 스타를 꿈꾸며 노력하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는 사실이 말이죠.
네번째날은 홈스테이였습니다. 키미노상께서 저희를 직접 안내해주시며 축제와 벛꽃놀이 온천, 바닷가 등 많은 곳을 데려다 주셨습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생활하다보니 일본분은 다른 사람을 배려를 해주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곳을 가지 못했지만 시즈오카에서는 그랬습니다.

다섯번째날은 이즈미상과 그분의 가족과 함께 보냈습니다. 라멘집, 서점, 쇼핑, 집의 분위기를 느끼며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날은 일본의 평범한 휴일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본을 다니면서 자국민을 우선순위로 하며 교통비가 비싸는 등. 여러가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여섯째날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모두에게 인사하고 이별.
즐거웠습니다. 6일이 끝나는게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요. 기회가 되면 다시 아시아희망캠프를 찾아올 것 같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2 국제워크캠프 in 교토 참가후기 (이상우/단국대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단국대학교 영문과를 다니는 이상우입니다. 이번에 아시아희망 캠프기구가 주최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교토 희망캠프에 4박 5일 동안 다녀왔습니다.

간사이국제공항에 도착해서 약 2시간 30분가량 지하철을 타고 숙소에 도착했습니다. 첫째 날 숙소 주인분과 지인 분들과 함께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 이후부터 근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특유의 분위기를 느꼈습니다. 트리 클라이밍 같은 체험도 하고 번역 활동을 하며 봉사도 하고 정말 좋았습니다. 절에 올라가서 절 고유의 분위기를 느꼈고 산 정상에서 내려다 본 마을은 정말 멋있었습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며 산책 하는 것 또한 한국에서는 느낄 수 없는 것 이었습니다. 마지막 날 교토역 주변 시내를 돌아다녔습니다. 굉장히 길거리가 깨끗했고 사람들도 매우 친절했습니다.

처음 일본에 오기 전 굉장히 많은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와서 느껴보니 정말 선입견은 안 좋은 것 이라는 것을 한 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매우 친절했고 저를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는 것이 언어를 모르는 저로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골이여서 그럴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마지막 날 교토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정말 착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한국과 달랐던 것 중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숟가락을 잘 사용을 안하는 것이었습니다. 국물을 다 같은 냄비에서 숟가락으로 먹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모든 것을 젓가락으로 먹는 것이 놀라운 부분 이였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이제 쉽게 볼 수 없는 길거리에 많은 자판기들이 있는 것에 또 놀랐습니다. 높은 건물도 많이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만날 말로만 일본은 높은 건물이 많지 않다는 것을 들은 저로서는 실제로 보고나니 정말 그렇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하철의 노선이 상당히 복잡하고 많았고, 한국과 같은 환승 시스템이 없고 그저 목적지까지 가는 티켓을 구매하여야 하는, 한국에서 약 10여 년 전에 쓰던 티켓 시스템이라는 것에 놀랐습니다. 마지막 날 한 바베큐 파티는 최고였습니다!

일본을 처음으로 와 본 저로서 매우 좋은 경험이었고 다음에 또다시 오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5일이라는 시간이 너무 빨리 가서 아쉬웠지만 다음에 또 다른 장소로 이 아시아희망캠프를 오고 싶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2 국제워크캠프 in 교토 참가후기 (백지현/한국관광고등학교)

안녕하십니까, 한국관광고등학교 관광일본어통역과의 백지현입니다이번에 아시아희망캠프가 주최한 프로그램 중 교토희망캠프 45일에 참가를 하였습니다.

우선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것은 친구가 다녀온 뒤 추천을 해주어서 갔다 오게 되었습니다교토의 카사기마을에서 활동을 하였는데 정말 잊지못할 재밌는 추억을 만들었습니다단순히 봉사를 하고 왔다는 기분보다는 많은 것을 즐기고배우고 온 캠프가 되었습니다

첫쨋날은 카사기 마을에 도착을해서 게스트하우스 구경을 하고 밥을 먹고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처음에 홈스테이가 아니라서 조금 실망 했지만 게스트하우스분들이 너무 친절하시고 잘 대해주셔서 좋았습니다그리고 일본인들과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지만 많은 대화를 직접 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둘쨋날은 아침부터 카사기사원을 방문해서 카사기사원의 설명을 듣고 나중에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상하고 한국어로 번역해야하는 것을 들으며 카사기 사원을 둘러봤습니다경치도 너무 좋았고 설명을 너무 자세히 해주셔서 자세히 알수 있었습니다카사기 사원을 보고 그 다음에는 트리 클라이밍을 하였습니다나무타기라고 해서 힘들고 재미없을 줄 알았는데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어렵긴 했지만 너무 신기하였고 나무꼭대기까지 오르는 친구를 보며 따라하고 싶었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그리고 게스트 하우스에 도착을 해서 직접 카레를 만들었습니다요리를 원래 잘 못하고 안하지만 이런 곳에 왔으니 만들어봐야지 라는 생각으로 카레를 만들어 보았는데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직접만든 카레를 먹으니 사먹는 카레보다 더 맛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유현걸/김포외국어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김포외국어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유현걸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 2018년도 도쿄 아시아희망캠프에서 주최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저는 학교에서도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고 평소에도 일본에 관심이 많고또한 일본유학을 결정한 저였기에 일본에 가는 것이 매우 기대되었습니다첫날은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여 도쿄에 처음 가보았는데자유 시간을 주셔서 그동안 가고 싶었던 아키하바라에 갔다왔습니다밤에 걷는 도쿄 시내는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다음날은 저의 목표 대학교인 와세다 대학교를 구경하고봉사단체인 NUTS와함께 봉사활동을 하였는데, NUTS분들이 와세다 대학생들이셔서 많은 것을 여쭤보고 궁금증을 해결할 수있었습니다또한 도쿄스쿨오브뮤직에 가서 일본 친구들과 교류회를 하였고하라주쿠와 시부야에 가서 메이지 신궁도 관람하고봉사단체인 Greenpeace와 함께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봉사활동을하며 거리가 깨끗해지는 것을 보며 뿌듯한 마음이 들었습니다이때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진 대학생분과는 SNS로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천에 가서 목욕을 하고소센지와 스카이트리도 관광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일본에도 관심이 많았지만이번에 일본에 가서 다시 한번 느낀것은 가까운 나라인 한국과 일본이지만 확실히 다른 나라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첫날에 공항을가서 느낀 것은 인천공항에 비해 확실히 조용하고사람들이 질서를 잘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또한 거리에 한국에 비해 쓰레기가 많이 떨어지지 않았고담배꽁초를 빼면 깨끗하다는 점이었습니다또한 가장 놀랐던 것은 지하철이었는데,한국과 달리 회사가 많기 때문에 지하철 노선도가 정말 복잡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가장 감동한 것은 일본인들의 친절함이었는데첫 날에 지하철에서 헤매고 있던 저를 일본인 분이 오셔서 지하철타는 곳까지 직접 데려다 주셨습니다.

또한길거리에서 사람들께 길을 여쭤봐도 친절히 가는 방법까지 알려주시며 정말 친절하게 대해주셨습니다정말 일본 사람들이 친절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특히지하철역에서 역무원 분들께 길을 물어볼 때마다 항상 친절하게 대답해 주셨던 것도 정말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한국과 다르다고 느꼈던 것은 한국은 이미 교통카드가 대중화가 되어 지하철을 탈 때도 거의 교통카드를 사용하지만일본은 교통카드도 있지만목적지까지 표를 사서 지하철을 탈 수도 있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가 같이 공존하는 느낌이라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일본의 거리에서 자판기를 정말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가장 놀랐던것은 장수풍뎅이 자판기였는데한국에도 자판기가 있긴 하지만돈을 넣으면 곤충이 나오는 자판기가 일본에 있다는 것을 알고 매우 놀랐습니다일본은 한국과는 달리 식사를 할 때 젓가락을 사용합니다그래서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 젓가락으로 먹는 것이 조금 불편했습니다만문화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있었습니다.  일본의 거리를 걸으면서 느낀 것은 한국은 활동적이고시끄러운 반면일본은 한국에 비해 훨씬 조용한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시끄러운 것보다는 조용한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 정말 좋은 분위기였다고 생각합니다물건을 살 때도 한국과 일본의 차이를 느꼈는데한국은 모든 물건이 정가로 표시되어 가격표대로 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하지만,일본은 가격표에 써있는 가격에 세금을 추가로 내거나세금이 포함된 가격이 있기 때문에 가격표를 잘 보고 물건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일본에 가서 한국에도 도입하면 좋겠다고생각했던 것은지하철 역마다 안전선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승객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역무원들이 있어 정말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편리하였습니다한국은 지하철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역무원들이 있으면 지하철 사고를 많이 예방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그리고편의점마다 화장실이 존재하여 물건을 사고 급한 경우에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것도 정말 편리하였습니다.

이렇듯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는 가까운 나라지만 많은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캠프에 참가하여 일반적인 여행으로 일본에 왔을 때는 할 수 없는 봉사활동과같은 나이또래의 일본인 친구들과의 교류회는 정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되면 캠프에 참가하고싶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장다빈/한국관광고등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국관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장다빈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 2018년도 도쿄 아시아희망캠프에서 주최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평소에도 일본어를 하며 일본에 관심이 많은만큼 일본에 가는것을 기대하며 아시아 희망캠프를 떠나게 되었습니다첫날은 비행기도 타고 이동한만큼 힘들어서 많은 활동을 하진 못하였지만 일본에 적응하게 되는 첫날이였습니다.

숙소에 도착해 사람들과 친해진 후 다같이 놀았던 것이 기억나네요.

다음날은 NUTS봉사활동단과 함께 봉사를 하였습니다이때 친해지게 된 분들과 함께 쓰레기들을 치우며 즐거웠던 기억이 나네요그리고 스쿨오브뮤직학교에 가서 학교도 소개받으며 학교 학생분들과 즐겁게 교류회를 하며 게임을 한게 생각납니다. 이때 친해진 일본친구분들과 sns 같이하며 아직도 즐겁게 연락하고 있습니다.

다음날은 일본의 대표시내인 시부야와 하라주쿠를 구경하며 일본의 서울느낌을 받을수 있었습니다.그리고 그린피스 분들이랑 활동하며 일본의 거리를 치워가는것에 대한 뿌듯함을 느낄수 있었습니다다음날은 온천을 가고 스카이트리도 구경하고 무엇보다 기대했던 규카츠를 먹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저는 평소에도 일본에 관심이 많고 일본어를 할줄알아 일본에 가는것을 무엇보다 기대하였습니다처음 일본에 도착했을때 느낀것은  일본과 한국은 많이 다르구나를 먼저 느끼게 되었습니다한국공항의 시끌벅적한 느낌과는 차원이 다르게 일본공항은 조용  자체라고   있었습니다공항에서의 조용함과 일상생활에서도 주변이 시끄럽다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이것이 제가 일본에 와서 처음느낀 감상입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오사카 참가후기 (최연주/을지대학교)

안녕하세요, 저는 을지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4학년 최연주라고 합니다. 학교를 다니던 중 우연찮게 해외 자원봉사를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저희가 단독으로 해외에 나가기엔 많은 어려움과 문제가 있어 알아보던 중 아시아희망캠프기구가 주최한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1월 24일>

동행리더 그리고 다른 참가자들과 따로 출발하여 간사이공항에서 만나기로 했던 터라 많은 긴장을 안고 떠났지만 무사히 팀원을 만나 무사히 호텔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일본 유심 연결이 원활하지 않고 도움을 청할 사람이 없어 당황했지만 그래도 일이 풀리려고 그랬는지 공항에 있는 한국 관광객의 도움으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도착해서 처음으로 먹은 일본음식은 생각보다 나쁘진 안았지만 좀 느끼하고 우리나라와는 약간 다른 맛이었습니다. 그리고 숙소에 가기위해 탓던 열차는 너무 한국과 비교해서 너무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되어있어 많이 놀라웠습니다.

한국어는 거의 찾아볼 수 없어 눈앞이 깜깜하던차에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븐일레븐이 보여 반가운마음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구조는 대체로 비슷했지만 음식거리는 많이 달랐습니다. 과자류는 약간 비슷했지만 여러종류의 과자가 섞인 느낌이었고 도시락과 맥주가 아주 맛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라와 초밥을 먹었는데 놀라울 정도로 신선도가 유지되어 있어 놀라웠습니다.

<1월 25일>

둘째날에는 처음으로 해외에서 자원봉사를 하였습니다. OSM(오사카스쿨오브뮤직전문학교)에서 문화교류 및 한국어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엔 학교를 둘러보고 한국어 초급반/중급반 아이들과 대화와 게임을 통해 한국어 공부를 했습니다. 아이들이 한국에 관심도 많고 정보도 많아 빨리 친해 질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SNS와 카톡 아이디를 교환하며 꾸준한 연락을 하며 서로 여행에 도움이 되자는 약속을 했습니다. ANDJAPAN라는 일본 봉사단체와 함께 합동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다함께 길거리를 청소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깨끗한 길거리에 많이 놀라웠습니다. 그 이유를 물으니 주위의 회사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다함께 길거리 청소를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서 많이 놀라웠고 시민의식이 한국사람들보다 훨씬 좋다는 것을 느껴 부끄럽기도 하고 배워야할 점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며 모두 투덜거림 없이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에 대해 한 마디의 비난없이 청소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낮에는 라면박물관에 가서 라면 만들기 체험을 했습니다.

Read More 0 Comments

2018-1 국제워크캠프 in 도쿄 참가후기 (지족고등학교/권민정)

고등학교에 올라오기 직전에 일본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아시아 희망캠프라는 곳에서 일본에서의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여름방학 캠프의 모집 공고가 올라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가 신청하게 되었다.
캠프는 8월 4일~8일로 총 4박 5일로 진행되었다.

전철을 타고 숙소가 있는 료고쿠에 도착해 요시노야에서 식사를 했다.

둘째날에는 오모테산도에서 일본의 봉사단체와 함께 길거리 미화 활동을 했다. 담배꽁초 이외의 쓰레기는 거의 없었다.
봉사가 끝나고 나서는 봉사단체와 함께 점심식사를 했다. 점심식사를 끝낸 후에는 시부야와 하라주쿠에서 자유시간을 가졌다.
저녁에는 도쿄의 유명한 불꽃축제인 아다치 하나비에 갔는데 사람이 많았고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에서 본 것처럼 다들 유카타를 입고 있어서 신기하고 정말 일본에 왔다는 것이 실감났다. 특히 유카타를 입은 커플들이 부러웠다.